본문 바로가기
Health

베르베린 효능 부작용 : 베르베린 추천 복용량 먹는시간 혈당 조절 영양제 [혈당 영양제]

by 라리당 2023. 1. 13.
반응형

목차

     

    베르베린-혈당-IMG
    베르베린의 효능

     

     

    오늘은 혈당, 과민성 대장 증후군, 체중감량에 도움이 되는 베르베린에 대해 포스팅하고자 한다.

     

    베르베린이란?

    베르베린(Berberine)은 다양한 식물에서 발견되는 식물성 영양소인데, 특히 골든실(Goldenseal), 매자나무(Barberry), 오레곤 포도(Oregon grape), 황련(Goldthread)에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다.

    위 식물들은 오래전부터 여러 질환에 다양하게 사용된 역사가 깊은 식물로서 식물에서 분리한 베르베르가 혈당 균형, 급성 설사, 과민성 대장 증후군, 고혈압, 혈중 지질 수치 상승, 알츠하이머, 암치료에 도움을 준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베르베린의 효능 : 급성 설사, 과민성 대장 증후군

    베르베린은 대장균, 이질균, 식중독, 콜레라균 등과 같은 미생물에 의해 유발되는 설사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알려져 있으며 베르베린은 일반 위장 관련 감염 치료에 효과적이며 항생제 치료와 비슷하거나 더 나은 효과를 보였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또한 베르베린은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에 효과적일 수 있다는 연구가 있다.

    과민성 대장 증후군(IBS)이란 정신적인 스트레스 등의 불분명한 원인으로 창자의 운동이 증가해 설사, 변비, 복통과 같은 증상을 발생시키는 만성 질환으로 복통, 복부팽만, 변비, 설사, 대장 점액의 과다 분비, 메스꺼움, 식욕부진 등의 증상이 있다.

    2015년에 실시한 연구에서 설사 증상을 보이는 과민성 대장 증후군 환자 대상으로 베르베린을 투여한 결과 베르베린 투약 환자의 경우 설사 증상이 호전되고 긴급한 변, 배변의 빈도 또한 줄어드는 효과를 보였다.

    또한 과민성 대장 증후군의 전반적인 증상뿐만 아니라 우울증, 불안 등의 수치를 감소하는 효과도 볼 수 있었다.

     

     

    베르베린의 효능 : 혈당 균형, 혈중 지질 개선

    베르베린의 가장 대표적인 효능으로 알려진 것은 제2형 당뇨병 환자의 '혈당 균형'이다.

    연구에 따르면 제2형 당뇨병 환자가 생활 습관 교정 치료와 함께 베르베린을 복용한 경우 그렇지 않은 환자들에 비해 공복 혈당, 식후 혈당, 당화 혈색소(HbA1c)의 수치가 현저히 감소되는 효과가 보고되었다.

    또한 베르베린의 효능은 기존 약물과 비슷하지만 심각한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보고되어 혈당 균형 조절이 필요한 사람들에게 각광받고 있는 보충제이다.

     

    다음으로 혈중 지질 개선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보였는데, 혈중 지질(콜레스테롤, 트리글리세라이드)의 경우 콜레스테롤, 트리글리세라이드 수치는 감소시키면서 유익한 고밀도 콜레스테롤 수치는 올려주는 효능이 있다.

    또한 혈당이 높아지면 심혈관 질환으로 이어질 수 있는데, 베르베린은 혈당관리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혈관건강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즉 베르베린은 혈당 관리, 콜레스테롤 수치 개선에 효과가 있어 심혈관 질환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할 수 있다.

     

     

    베르베린의 효능 : 체중 감량

    베르베린은 인슐린 저항성을 개선시키고 혈당 균형에 도움을 주는데 이는 체중 감량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한 연구에서 대사 질환을 앓고 있는 37명의 남녀를 대상으로 베르베린을 3개월간 복용하도록 한 결과 체질량 지수(BMI)가 31.5에서 27.4로 4.1 감소했으며 또 다른 연구에서는 베르베린을 복용하도록 한 결과 12주 동안 평균 2.27kg의 체중 감량 효과가 있었다고 보고되었다.

     

     

    베르베린 복용량

    하루 2~3번, 500mg의 캡슐을 식전 물과 함께 복용한다.

    *제조사의 권장 섭취량을 준수할 것

     

     

    베르베린 부작용

    현재까지 연구된 바에 따르면 내성이나 부작용이 양호한 편으로 메스꺼움, 설사, 변비 등과 같은 가벼운 부작용이 관찰되었다.

    다만 임신 중에는 베르베린, 베르베린이 함유된 식물의 섭취를 피하는 것이 좋다.

     

     

    오늘은 이전부터 혈당 조절 등 다양한 효능으로 사용되어 왔던 베르베린에 대해 알아봤다.

    건강은 한번 잃고 나서는 회복하기 어렵다.

    미리 건강을 잘 지키는 삶

    대충 잘 살기 프로젝트의 가장 큰 목표이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