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당귀 효능 / 당귀 부작용 / 당귀 먹는 방법 / 당귀차 / 당귀잎차 [혈액순환 영양제]

by 라리당 2023. 1. 26.
반응형

 

목차

    당귀-효능-IMG
    당귀 효능

     


    '열 처방 중 아홉은 당귀'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당귀는 한방에서 널리 쓰이는 약재이다.
    당귀는 예로부터 기력을 보강하는데 도움을 주고, 혈액 순환, 호르몬 균형 등의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수천 년 동안 전통의학에서 다뤄온 '당귀'에 대해 알아보고, 당귀의 효능, 부작용, 주의사항 등에 대해 살펴보자.

     


     

    당귀란?

    당귀는 산형과라고 불리는 미나리과 숙근성 여러해살이풀이다.
    예전에는 산에서 주로 채취했으나 현대에는 대부분 당귀를 재배하고 있으며, 당귀 잎은 나물이나 쌈채소로 섭취하고 당귀 뿌리는 끓이거나 달여서 마신다.
    말린 당귀 뿌리는 예로부터 건강 회복을 위한 약재로 사용했으며, 뿌리의 위쪽은 두통 등의 머리의 질병 치유, 뿌리의 중간 부분은 내장기관을 건강하게 유지하며 자양 강장 효과가 있고, 당귀 뿌리 끝은 혈액순환을 돕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당귀(當歸)는 "마땅히(當) 돌아오다(歸)"라는 뜻을 가졌다.
    당귀는 예로부터 어부 남편이 뱃길을 떠날 때 무사귀환을 기원하는 의미로 당귀를 챙겼다고 전해진다.
    그 외에도 전쟁터에 가는 남편에게 무사귀환을 염원하는 마음에 당귀를 품 속에 넣어줬는데, 전쟁터에서 기진맥진한 남편이 당귀를 먹고 기운이 돌아와서 집으로 무사귀환해 '남편이 집으로 마땅히 돌아오다'라는 유래도 있다.
    또 다른 유래로는 몸이 허약해 시집에서 쫓겨난 여인이 친정에서 슬픔을 달래며 당귀를 먹었고, 당귀를 먹은 후 건강을 회복해 시집으로 돌아갔다는 유래가 있다.
    (당귀는 특히 '여성들의 인삼'이라고 할만큼 부인과 질환에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이 유래들로 미루어보아 당귀는 기력을 보충하는데 도움을 주는 약재로 오랫동안 사용되어왔음을 알 수 있다.

     

    반응형

     

    당귀의 효능 : 혈액 순환

    한의학에서 당귀는 어혈이 뭉친 것을 제거하며, 혈액 순환을 돕는다고 알려져 있다.
    연구에 따르면 당귀는 혈관을 확장시키고 혈류량을 늘려주어 혈액순환에 도움을 준다고 한다.
    또한 당귀는 보혈작용 특성을 지니고 있어 빈혈에 좋고 타박상 등에도 사용하기도 한다.
    당귀라는 한약재료는 '따뜻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약재이다.
    그렇기 때문에 손발이 차가운 수족냉증에 도움을 줄 수 있으며, 몸을 따뜻하게 해 생리통, 갱년기 증상 등 각종 부인과질환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다만,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이 섭취할 경우 두통, 설사 등을 유발할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하다.


     

    당귀의 효능 : 호르몬 균형

    중국 전통의학에서는 당귀가 에스트로겐(Estrogen) 생성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어 호르몬 균형 유지에 도움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 있다.
    당귀의 에스트로겐 생성 조절 기능은 배란 조절, 가임력을 높이는데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알려져있으나, 호르몬에 민감한 경우 섭취에 주의가 필요하다.
    위에 언급한 혈액 순환과도 일맥상통하는 이야기로, 따뜻한 성질의 당귀는 신체의 혈액순환을 돕고 몸을 따뜻하게 해 주어 월경 및 갱년기 증상 완화에 긍정적인 효과를 줄 수 있다.
    다만, 당귀는 자궁을 수축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있어 임산부는 피하는 것이 좋다.


     

    당귀의 효능 : 뇌 건강

    당귀에는 '데커신', '데커시놀'이라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신경 독성 물질로부터 뇌를 보호하고 기억력과 인지능력 개선, 치매 예방, 패혈증 등에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당귀에 함유되어있는 '데커신', '데커시놀' 성분은 국내산 참당귀에 일반 당귀의 430배의 성분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져 있다.

    이외에도 당귀의 '데커신'성분은 면역력 증진에도 도움을 주며, 관절 염증 개선, 항암 효과 등의 다양한 효과가 있다고 한다.
    또한 당귀는 피부 건강에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는데 피부 미백 기능이 있으며, 피부 트러블을 억제하는 항균 작용도 보고되었다.


     

    당귀의 부작용, 주의사항

    당귀는 수천년동안 사용된 약재인만큼 큰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다만, 따뜻한 성질의 약재이기 때문에 몸에 열이 많은 사람은 피해야하며, 설사를 하는 사람에게도 권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다.
    또한 당귀의 호르몬 조절 기능으로 호르몬 관련 질병이 있거나, 특이체질인 경우 의사와 충분히 상담 후 섭취가 필요하다.


     

    당귀 먹는 방법

    1. 당귀 잎을 나물 혹은 쌈채소로 섭취한다.
    2. 말린 당귀 잎, 뿌리를 차로 담궈서 섭취한다.

     


    [당귀 잎차 만들기]

    - 깨끗하게 씻은 당귀잎을 뜨거운물에 살짝 데친다.
    - 살짝 데친 당귀잎의 물기를 빼고 잘 말려준다.
    - 말린 당귀잎을 뜨거운 물과 함께 우려서 차로 마신다.
    - 남은 당귀잎은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한다.

     


    [당귀 뿌리차 만들기]

    - 말린 당귀 뿌리 5~10g, 물 1L를 넣고 끓인다.
    - 물이 끓기 시작하면 약불에 30분정도 달인다.
    - 당귀를 걸러내고 당귀차만 따라서 마신다.

    당귀는 감초, 대추와 궁합이 잘 맞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자궁출혈, 질염, 자궁내막염 등에 효과가 있다고 한다.
    당귀와 녹용도 궁합이 잘 맞다고 알려져있다. 적혈구 결핍, 혈색소 감소, 저혈당증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빈혈, 두통으로 고생하는 경우 당귀와 천마를 함께 끓여서 섭취하면 효험이 있다고 한다.

    효능은 개인차가 있으며, 기저질환이나 특이체질인 경우 한의사와 상담이 꼭 필요하다.

     


    한 줄 설명

    당귀 : 몸을 따뜻하게 한다. 부인과 질환에 특효, 면역력 증진, 자양 강장, 혈액 순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