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ealth

마그네슘 효능 : 숙면, 혈당조절, 우울증, 생리 전 증후군 [숙면 영양제]

by 라리당 2023. 2. 6.
반응형

목차

     

    마그네슘-식품-IMG
    마그네슘 식품

     


    마그네슘 효능

    마그네슘과 수면의 질

     

    적절한 마그네슘 수치는 숙면과 연관이 있다.
    마그네슘은 긴장을 풀고 원기를 회복시키는 질 좋은 수면을 취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알려져 있다.
    한 연구에서 산화마그네슘 또는 구연산마그네슘을 하루 320~729mg 섭취한 불면증 노인은 그렇지 않은 사람에 비해 훨씬 빠르게 잠에 들 수 있다는 결과가 있었다.
    마그네슘의 양과 수면의 질에 대해 확실하게 권장할만한 연구결과는 아직 없지만, 충분한 마그네슘 섭취량은 질 좋은 수면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반응형

     

    마그네슘과 혈당 조절

     

    여러 연구에 따르면 당뇨병 환자의 마그네슘 수치는 낮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혈당 수치가 높을 경우 소변을 통해 마그네슘 손실이 증가시킬 수 있기 때문에 혈중 마그네슘 수치가 낮아지는 것으로 확인됐는데, 연구에 따르면 마그네슘 보충제는 인슐린 작용을 조절하고 관리해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한다.
    인슐린은 혈액 속의 포도당의 양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며, 세포에 신호를 보내 혈당 수치를 조절하는데 도움을 주는 호르몬이다.
    한 연구에서 당뇨병 환자 대상으로 3개월간 매일 마그네슘 250mg를 보충하면 인슐린, 헤모글로빈 A1c 수치(당화혈색소)가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연구에서는 당뇨병이 있고 마그네슘 수치가 정상인 사람들이 매일 총 360mg의 마그네슘을 3개월간 섭취했지만 혈당 조절 등 뚜렷한 개선이 확인되지 않았다.
    마그네슘 복용과 혈당 조절과의 연관성은 있을 수 있으나 확실한 상관관계를 정의하기 위해서는 더 자세한 연구결과가 필요하다.

     


     

    마그네슘과 근육 경련

     

    마그네슘은 근육 기능의 핵심을 맡고 있어 마그네슘 결핍은 고통스러운 근육 수축 등을 동반할 수 있다.
    마그네슘 보충제는 근육 경련 예방 또는 개선을 위해 판매되기도 한다.
    근육 경련과 마그네슘 보충제의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에서 6주 동안 매일 300mg의 마그네슘을 섭취한 참가자가 그렇지 않은 참가자에 비해 근육 경련이 더 적게 나타나는 것으로 확인했다.
    또 다른 연구에서 임신 중 다리 경련의 빈도를 감소시키는 기능에 대해 연구를 진행했는데, 매일 300mg의 마그네슘 보충제를 복용한 참가자들이 그렇지 않은 참가자들에 비해 다리 경련의 빈도와 강도가 줄어든 결과를 확인했다.
    마그네슘과 근육 경련과의 연관성은 있을 수 있으나, 확실한 상관관계를 확인하기 위해서는 추가 연구가 필요하다는 학계의 발표가 있었다.


     

    마그네슘과 우울증

     

    연구에 따르면 우울증 환자들의 마그네슘 수치가 낮은 것으로 알려져있다.
    실제로 마그네슘 보충제를 복용할 경우 일부 사람들의 우울증 증세가 호전될 수 있는 것으로 보고됐다.
    한 연구에서 경증, 중증 우울증 환자에게 하루에 총 248mg의 마그네슘(염화마그네슘 2,000mg)을 복용할 경우 우울 증상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연구에서 8주 동안 마그네슘 305mg(산화마그네슘 500mg)을 복용한 결과 마그네슘 수치가 낮은 사람들의 우울증 증상이 개선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마그네슘 보충제는 마그네슘 결핍이 있는 사람들의 우울증을 개선할 수 있지만 정상적인 마그네슘 수치를 가진 사람들의 우울증을 완화시킬 수 있는지에 대해서는 추가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마그네슘과 월경 전 증후군(PMS)

     

    월경 전 증후군(PMS)란 많은 사람들이 월경 1~2주 전에 경험하는 초조, 두통, 우울감, 몸이 붓는 느낌 등을 포함한 증상이다.
    오래전 진행된 연구에서 마그네슘을 보충할 경우 월경 전 증후군(PMS)을 개선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
    또 다른 연구에서 매일 200mg의 마그네슘(산화마그네슘)을 복용하면 월경 전 증후군(PMS)과 관련된 수분 보유력이 향상된다고 알려져 있다.
    월경 전 증후군(PMS)은 혈액 내 나트륨 보유를 유발해 조직 내 과도한 수분 정체가 발생할 수 있는데, 위 연구 결과에서 이 증상을 완화시킬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2010년 또 다른 연구에서 매일 250mg의 마그네슘과 40mg의 비타민 B6과 결합할 때 월경 전 증후군(PMS) 증상을 완화하는데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신체에 필수적이면서 다양한 기능을 하는 마그네슘, 식품을 통해 섭취하거나 보충제를 통해서 섭취가 반드시 필요한 성분이다.

     


     

    관련있는 포스팅

    [숙면 영양제]

     

     

     

    반응형

    댓글